1. 연구목적
영상 산업의 규모가 대형화되고 기법이 더욱 정교해지면서 영화나 드라마 등에 기업의 상품을 자연스럽게 등장시켜 관객들의 무의식 속에 상품의 이미지를 심는 PPL광고가 활발해지고 있다. 흔히 '간접광고'라고도 불리는 PPL은 영화나 드라마의 주 대상층이 PPL제품의 목표소비자일 뿐만
광고 마케팅 기법들 또한 주목을 받고 있다.
이러한 마케팅 기법 중에는 영화에 기업의 상품, 브랜드 서비스 등을 효과적으로 노출시켜시청자나 관객에게 부지불식중에 인식시키는 간접광고 마케팅기법인 PPL(Product Placement)이 있으며, 영화 속 PPL이 간접광고로서 급부상하고 있
1. PPL광고의 정의
“각종 영상 프로그램 안에 브랜드 제품, 신호 등을 포함시키는 행위”
Balasubramanian(1995)
“상업적 의도를 배제시키는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수용자에게
설득 메시지를 전하는 유료행위의 한 방법”
Baker, Crawfo(1995)
“광고주로부터 금전적 대가를 받은 후 TV 프로그램이나 영화
99년 "쉬리" 620만, 2000년 "JSA" 583만, 2001년 "친구" 820만으로 흥행신화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2001년 국내 관객 총 8477만 명인 것으로 잠정집계 사상최대 호황을 누린 것으로 밝혀졌다. 한국 영화가 "관객 1000만 시대"를 기대할 만큼 급 성장하면서 영향을 활용한 광고 마케팅 기법들 또한 주목을 받고 있다.
광고의 혜택에 대한 이해와 수용의 범위를 확장하고 있으며, 더욱 많은 기업들이 간접광고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추세이다(Turcotte, 1995).
그러나, 이러한 PPL의 장점을 인식한 광고주의 증가와 최근 흥행에 성공한 영화들 속에서 PPL을 통한 브랜드의 성공사례는 대안적인 광고매체로서 PPL에 대한